본문 바로가기
Study/JPA

[JPA] Transactional(readOnley=true) 가 성능 향상이 되는 이유

by 오늘만 사는 여자 2022. 5. 31.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최근에 한 회사에서 주니어 백엔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받은 질문이@Transactional(readOnly = true)는 무슨 역할이고 왜 쓰는 거죠??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질문의 답변으로 Transactional(readOnly = true)는 읽기 성능 향상을 위해서 사용했다고 단편적인 대답만 하였다. 정확한 개념과 그 원리를 알지 못한다고 스스로 느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자 글을 작성한다.

 

@Transactional

먼저 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을 조금더 정리해보자 해당 어노테이션은 스프링 프레임 워크가 제공하는 트랜잭션 기능과 99% 기능이 동일하며 JPA에 특화되어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클래스, 인터페이스, 메소드에 사용할 수 있으며, 메서드에 가장 가까운 어노테이션이 우선순위를 가진다. Transactional 기본 옵션은 readOnly=true이며 @Transactional 설정을 하지 않은 메서드에 적용이 된다.

이 방식을 우리는 선언적 트랜잭션이라 부르며, 적용된 범위에서는 트랜잭션 기능이 포함된 프록시 객체가 생성되어 자동으로 commit 혹은 rollback을 진행해준다.

이 프락시 객체는 @Transactional 이 포함된 메서드가 호출될 겨우 PlatformTransactionManager를 사용하여 트랜잭션을 시작하고, 정상 여부에 따라 Commit 또는 Rollback 한다.

 

readOnly 옵션

  • @Transactional의 readOnly 옵션은 해당 트랜잭션을 읽기 전용으로 설정한다.
  • 해당 옵션은 성능 최적화를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특정 트랜잭션 작업 안에서 쓰기 작업이 일어나는 것을 의도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단, H2 DB와 같은 몇몇 DB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다.

 

readOnly=true가 성능 향상이 되는 이유

트랜잭션에 readOnly=true 옵션을 주면 하이버네이트의 Session Flush Mode를 FlushMode.MANUAL로 설정한다. MANUAL로 설정이 되면 강제로 플러시를 호출하지 않는 한 플러시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따라서 트랜잭션을 커밋하여도 영속성 콘텍스트가 플러시 되지 않아서 엔티티의 등록, 수정, 삭제가 동작하지 않으며 추가적으로 영속성 콘텍스트는 변경 감지를 위한 스냅숏을 보관하지 않으므로 성능이보다 향상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